본문 바로가기


현재위치  :   >  사이버홍보실  >  뉴스및 공지사항

 

 

 

뉴스및 공지사항

페이지 정보

작성자 (주)하늘농가 작성일22-02-24 14:22 조회296회 댓글0건

[기고] 정월대보름의 삼총사

본문

 

돌아오는 15일은 정월대보름날이다. 천지인(天地人) 삼자가 합일하고 사람을 받들어 일을 이루며, 모든 부족(部族)이 하늘의 뜻에 따라 화합하는 날이다. 전통적인 농경사회였던 우리나라에서는 마을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해 농사의 풍요와 안정을 기원하는 날이었다. ‘삼국유사’에 정월대보름에 대한 첫 기록은 있으나, 그 이전부터 정월대보름은 우리나라의 중요한 절기였던 것으로 보인다. 정월대보름은 설, 추석에 이어 대표적인 세시 명절이다.


정월대보름은 설 이후 처음 맞는 보름날로, 설날부터 대보름까지 15일 동안 민속축제기간이었다. 이 시기에는 빚 독촉도 하지 않았다고 한다. 정월대보름날에는 오곡밥·묵나물·부럼을 먹으며 한 해의 건강과 소원을 빌었다. 

정월대보름 전날에는 팥, 수수, 차조, 찹쌀, 검은콩 등을 넣어 오곡밥을 지었다. 오곡에 어떤 곡식이 포함되느냐 하는 것은 지방에 따라 다소 다르다. 오곡밥은 겨울의 끝인 한 해의 첫 보름달이 뜨는 정월대보름날에 특별히 먹었다. 과거에는 다양한 음식이 드물었기 때문에 곡물을 말려 놓았다가 겨울에 영양결핍 방지와 입맛을 살려주는 원기음식이었다. 

출처 : 전국매일신문 - 전국의 생생한 뉴스를 ‘한눈에’(http://www.jeonmae.co.kr) 

 

 

** 자세한 기사내용은 아래링크 클릭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기고] 정월대보름의 삼총사 - 전국매일신문 - 전국의 생생한 뉴스를 ‘한눈에’ (jeonmae.co.kr)




 

댓글이 없습니다.